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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컴퓨터 공학 개론

chapter 3) 명령어

by kiseno 2025.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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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령어
    
    1.  명령어 실행 사이클
        1. 패치 사이클 
            1. 프로그램 카운터가 지시하는 명령을 명령 레지스터에 패치함
            2. 명령어를 해석하여 데이터에 대한 유효 주소 생성
        2. 실행 사이클 : 데이터 페치, 명령어 실행
        3. 인터럽트 사이클
            1.      <----------------------------------
            2.      <-------------------- 
            3. 저장 -> 다음 명령어 패치 -> 명령어 실행 -(인터럽트)> 인터럽트 실행
            4.                                 -> 끝
    2. 실행 과정
        1. 레지스터 : 실행의 중간 결과나 적은 양의 자료를 임시로 저장하는 플립플롭으로 구성된 중앙 처리 장치 내 임시 기억 장치
        2. 종류
            1.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1. 모든 자료가 거치게 되는 차료 출입용 레지스터
                2. 주기억 장치에 있는 명령어를 임시로 기억함
            2. 메모리 어드레스 레지스터(MAR)
                1. 주소 해독기에 의해 해독된 실행 대상의 데이터 주소를 임시로 기억함
                2. 기억 장치 내 정보를 호출하기 위한 주소를 기억하는 제어용 레지스터
            3. 명령어 레지스터 (IR)
                1. MBR의 명령어 코드를 기억함
                2. 현재 수행 중인 명령어를 임시로 기억해 두는 레지스터
            4. 프로그램 카운터
                1. 다음에 실행될 명령어의 주소를 기억함
                2. 주소 
                    1. 기억 장치의 특정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숫자나 이름 등의 값
                    2. 바이트나 워드 등으로 지정
            5. 명령어 해독기
                1. 명렁어 코드를 해독하여 필요한 실행 신호를 발생 시킴
                2. 해독기 : 부호화된 정보를 해독하는 장치
                3. 해당 명령어가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것인가를 알아보는 장치
            6. 주소 해독기 : 주소를 해독하여 그 정보를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로 전달
            7. 인덱스 레지스터 : 명령어 실행 중 상대 주소를 결저하는 레지스터
            8. 범용 레지스터 :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레지스터
            9. 베이스 레지스터 : 프로그램의 기준 주소를 가지고 있는 레지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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